와디즈

환불 정책

와디즈(주)의 환불 정책을 규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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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이전 정책보기
  1. 1. 환불 정책
  2. 2. 환불 정책의 범위
  3. 3. 환불 기준
  4. 4. 환불 절차

1. 환불 정책

와디즈㈜(이하 "와디즈")는 신뢰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참고하여 환불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포터는 본 정책에서 안내하는 개별 반환 사유를 이유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고, 와디즈는 본 정책에서 안내하는 일괄 반환 사유를 이유로 서포터에게 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2. 환불 정책의 범위

환불 정책은 와디즈에 개설된 펀딩 및 프리오더 프로젝트에 적용되며 그 외의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교환 및 AS에 관한 사항은 개별 프로젝트 페이지에 정한 바를 따릅니다.

3. 환불 기준

환불 기준은 개별 반환과 일괄 반환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개별 프로젝트에 대해 환불을 신청할 수 있거나, 일괄적인 환불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환불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개별 반환

아래의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와디즈를 통해 개별적으로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펀딩 프로젝트
  1. 단순변심

    펀딩의 경우 단순변심에 의한 환불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포터는 최종 결제일 이후 메이커가 리워드 발송 정보를 등록하기 전까지 결제의 취소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으며, 리워드 배송 완료일로부터 7일(배송 완료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판매 형태 및 배송 방식 등을 고려하여 산정된 합리적인 기간 내) 이내에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서포터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환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1. 서포터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리워드가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예) 의류에 화장품 얼룩이 묻어있는 경우, 구성품의 누락, 밀봉 상품의 포장을 훼손한 경우 등
      2. 서포터의 리워드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인해 리워드의 가치 등이 현저히 감소한 경우
        (예) 전자기기의 전력 연결 등 사용 흔적이 남아 있는 경우, 향수나 화장품 등을 사용한 경우 등
      3. 아래 각 호에 해당하여,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가 곤란할 정도로 가치가 현저히 감소하는 리워드인 경우
        • 신선식품, 냉동식품, 식물 등 유통 기한이 짧은 리워드
        • 숙박권, 촬영권 등 사전 예약이 필요한 리워드의 사용 기한이 임박한 경우.
          단, 사용 기한의 임박 시점은 메이커가 정한 내용을 따름
      4. 전자책, CD, DVD, 소프트웨어 등 복제가 가능한 리워드의 포장을 훼손하거나 개시 및 열람한 경우. 단, 열람 및 이용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환불이 가능함
      5. 서포터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리워드 등 메이커에게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메이커가 리워드 판매 시 반품이나 교환의 제한을 명시적으로 고지하고 서포터의 동의를 받은 경우
        • (예) 각인 상품, 도장, 맞춤 정장 등 개인 맞춤 리워드
        • (예) QR 코드, 바코드, 모바일 티켓 등 사실상 회수가 불가능한 리워드
        • (예) 해외에서 개별적으로 수입하는 제품으로서 반품 물류비용 발생 및 국내 재판매 불가한 경우
        • (예) 제작과정을 단계별 구분하여 별도 리워드로 설정한 경우
      6. 기부·후원 목적으로 성공금을 모집 및 사용하는 프로젝트인 경우.
        단, 기부금/후원금을 모집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환불이 가능함
        • (예) 제3자에 대한 후원을 목적으로 굿즈나 기타 다른 리워드를 제공하는 경우 기부/후원 카테고리 외에도 펀딩 진행 목적에 따라 판단함
      7. 기타 환불을 허용할 경우 메이커에게 회복 불가능한 손해가 예상되는 경우로서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 등에 환불 불가 사유로 명시한 경우 및 약관에 의해 리워드의 반품이 제한되는 경우
  2. 하자

    와디즈는 소비자기본법에서 정하고 있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별표Ⅱ 품목별 해결기준의 분쟁유형을 참고하여 리워드 하자에 대한 판단을 합니다.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해당 사실을 인지하거나 인지할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별적으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위 기간이 도과한 후에도 메이커의 민형사상의 책임이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1. 유형리워드에 아래와 같은 하자사유가 발견된 경우(예)
      • 공산품, 공예품 등

        제품 흠집, 휨, 백화현상 및 도장 불량, 악취 등 자극성 냄새, 좀 등의 벌레 발생, 균열, 뒤틀림 또는 변색, 녹, 누수, 오염

      • 신발, 의류, 패션 잡화 등

        봉제 불량, 접착 불량, 염색 불량, 원단 불량(제직, 세탁 후 변색, 탈색, 수축 등), 부자재 불량(단추, 지퍼, 천조각, 실오라기 등), 치수(사이즈)의 부정확

      • 식품, 의약품, 의약외품, 생활위생용품, 화장품 등

        이물혼입, 함량 부적합, 변질, 부패, 성분이상

      • 귀금속, 액세서리 등

        함량 및 중량 미달, 도금 또는 입힘상태 불량, 치수 상이, 표시와 제품의 내용이 상이(등급, 색상, 크기, 천연 또는 합성품 등), 조립 불량(부착물의 이탈, 끈, 고리 등의 절단)

      • 도서 음반 등

        페이지수 부족, 파손, 녹음, 녹화상태 불량

    2. 무형리워드에 아래와 같은 하자사유가 발견된 경우(예)
      • 디지털 콘텐츠(게임, 전자책, 디지털 음악을 포함하여 부호·문자·도형·색채·음성·음향·이미지 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 및 복합체를 의미하며, 이하에서 같다)부작용으로 인해 신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 서포터의 책임없는 사유로 콘텐츠가 멸실 또는 훼손되는 등 정상적인 이용이 곤란한 상태로 제공된 경우
        • 디지털 콘텐츠가 서포터의 책임없는 사유로 최초에 약정한 이용기간 도중에 제공이 중단된 경우(잔여기간분 상당의 환불)
      • 공연 또는 강의

        • 중요 출연자가 교체되거나, 예정 공연시간의 1/2 이하로 제공되는 등 제공된 공연의 내용이 계약의 내용과 상당부분 달리 제공된 경우
        • 허위, 과장광고 또는 무자격 또는 자격미달강사에 의한 강의가 제공된 경우
        • 약정된 회차 중 일부 강의만 제공되거나(미제공분 상당의 환불), 특정 회차의 강의 분량이 약속된 분량의 1/2 이하로 제공(해당 회차 상당의 환불)되는 등 제공된 강의의 내용이 계약의 내용과 상당부분 달리 제공된 경우
      • 여행

        • 여행출발을 하였더라도 서포터의 귀책사유 없이 당초 계약과 달리 이행되지 않은 일정이 있거나, 당초 계획과 다른 일정으로 대체되었으나 당초 일정의 소요 비용보다 대체 일정의 소요 비용이 적게 든 경우(미이행 일정분 또는 차액 상당의 환불)
      • 항공

        • 국토교통부에서 정하고 있는 항공기점검, 기상사정, 공항사정, 항공기 접속관계, 안전운항을 위한 예견하지 못한 조치 등 불가피한 사유가 아닌 메이커의 귀책으로 여객운송이 24 시간 이상 지연된 경우
    3. 리워드가 정상적인 사용상태에서 기능/성능상 오작동 또는 미작동 되는 경우
    4. 리워드의 결함으로 인하여 서포터의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에 위해를 끼치거나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

      (예)

      • 부작용으로 인해 신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 용기 불량, 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 피해사고를 입은 경우

    5. 단, 아래 어느 하나에 해당될 경우 환불은 불가합니다.
      1. 메이커가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 명시적으로 고지한 하자 불인정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예) 공장 제작 과정상 벌어짐 방지를 위해 봉제되어 제공되는 포켓은 하자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2. 서포터의 책임이 있는 사유로 리워드의 일부 혹은 전체가 분실/파손/고장/오염/훼손이 발생된 경우. 다만, 리워드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포장 등을 훼손한 경우는 제외합니다.

      3. 모니터 해상도의 차이로 인해 색상이나 이미지가 실제와 다른 경우

  3. 리워드 미배송 또는 미제공

    1. 유형리워드의 미배송

      메이커가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제공예정일(메이커는 각 리워드 구성에 따라 제공예정일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까지 유형리워드를 발송하지 않았거나 약속된 유형리워드의 발송으로 볼 수 없는 경우, 제공예정일의 익일부터 법에서 정하는 채권의 소멸시효 완성 전까지 서포터는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배송지연을 사유로 환불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1. 정기구독을 포함하여 2회 이상 제공되는 유형리워드의 경우 1회분이라도 제공예정일 내에 배송이 된 경우

      2. 제공예정일 내에 리워드가 발송되지 않아 제공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배송지연을 사유로 환불을 신청하기 전에 이미 리워드가 발송된 경우(단 리워드 자체의 특성상 최초로 지정되었던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경우는 제외함. 예 : 생일파티용품이 생일이 지난 후에 발송된 경우 등)

    2. 무형리워드의 미제공

      메이커가 아래 각 호의 사유로 인하여 펀딩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서 자유롭게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무형리워드를 제공하지 않았거나 약속된 무형리워드의 제공으로 볼 수 없는 경우, 제공예정일의 익일부터 법에서 정하는 채권의 소멸시효 완성 전까지 서포터는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무형리워드 자체의 특성상 지정된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무형리워드가 서포터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유로 인하여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지 않은 경우(예 : 메이커의 귀책으로 결혼식 촬영 리워드가 결혼식 당일에 제공되지 못한 경우 등)

      2.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여행이 취소되어 제공예정일에 여행 출발을 하지 못한 경우

      3.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공연이 취소되거나 관람시간 표기 오류 때문에 서포터가 공연을 관람하지 못한 경우 또는 관람일이 제공예정일 이후로 연기되어 서포터가 환불을 요구하는 경우

      4.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제공예정일까지 강의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5. 메이커의 귀책사유 또는 감염병, 천재지변, 전란 등의 이유로 제공예정일까지 디지털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한 경우

      6. 외국정부가 우리 국민에 대해 입국금지, 격리조치 및 이에 준하는 명령을 발행하거나, 외교부가 도착예정 국가에 철수권고 또는 여행금지를 발령하거나, 항공운항이 중단되거나, 특별여행주의보 또는 WHO 감염병 경보 5, 6단계가 선언되어 제공예정일에 국제항공운송을 제공하지 못한 경우

      7. 항공운항이 중단되거나, 도착예정지역이나 서포터의 출발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거나, 필수적인 사회 및 경제활동 이외의 활동이 사실상 제한(사회적 거리두기 5단계 또는 이에 준하는 조치)되어 제공예정일에 국내항공운송을 제공하지 못한 경우

      8. 그 외 무형리워드가 서포터의 귀책사유가 아닌 사유로 제공예정일까지 제공되지 못한 경우

      단, 아래 각 호의 경우에는 무형리워드의 제공지연을 사유로 환불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 정기구독을 포함하여 2회 이상 제공되는 무형리워드의 경우, 무형리워드가 1회라도 제공예정일까지 제공이 된 경우

      •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아 제공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제공지연을 사유로 환불을 신청하기 전에 이미 리워드가 제공된 경우

    2) 프리오더 프로젝트

    프리오더의 경우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단순변심에 의한 환불이 가능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포터는 최종 결제일 이후 메이커가 리워드 발송 정보를 등록하기 전까지 결제의 취소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으며, 리워드 배송완료일로부터 7일(배송 완료일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판매형태 및 배송방식 등을 고려하여 산정된 합리적인 기간 내) 이내에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워드가 무형의 재화 또는 서비스인 경우에는 전자상거래법 등 관련 법령 및 이에 따라 메이커가 정한 환불 및 교환 방침에 따라 환불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서포터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환불이나 교환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1. 서포터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리워드가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2. 서포터의 리워드 사용 또는 일부 소비로 인해 리워드의 가치 등이 현저히 감소한 경우
      3. 시간이 지나 다시 판매하기가 곤란할 정도로 리워드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
      4. 복제가 가능한 리워드의 포장이 훼손된 경우
      5. 서포터의 주문에 따라 개별적으로 생산되는 리워드로서 리워드 판매 시 반품이나 교환의 제한을 명시적으로 고지하고 서포터의 동의를 받은 경우
      6. 기타 법령 및 규정에 의해 리워드의 반품이 제한되는 경우
    3. 상기 제1항 및 제2항에도 불구하고 표시 또는 광고와 상이한 리워드가 배송된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해당 사실을 인지하거나 인지할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리워드 '하자'에 대한 판단은 위 1)(2)에서 정한 기준과 같습니다.
    3) 기타 반신뢰 사유의 발생

    메이커가 메이커 이용약관, 심사 정책 등 와디즈의 약관 및 정책을 위반하여 이하 3.2에서 정한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리워드의 특성, 서포터의 요청, 리워드 발송 여부 등의 사정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취소에 따른 일괄 반환보다 서포터의 신청에 따른 개별 반환이 서포터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데 적절한 조치로 판단되는 경우, 와디즈는 메이커와 협의하여 서포터의 신청에 따른 개별반환이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를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개별적으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 기간이 도과한 후에도 메이커의 민형사상의 책임이 면책되는 것은 아닙니다.

    3.2 일괄 반환

    아래의 사유에 해당할 경우 와디즈는 서포터의 개별적인 환불 신청이 없는 경우에도 프로젝트를 취소하여 일괄적으로 환불 할 수 있습니다.

    1. 와디즈와 메이커 간 체결한 약정서 상 확인 및 보증사항이 사실과 다른 경우
    2. 와디즈와 메이커 간 체결한 약정서에 근거하여 와디즈가 메이커에게 자료 제출을 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메이커가 해당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또는 제출한 증빙자료가 적법/유효하지 않은 경우
    3. 프로젝트 페이지에 공시된 정보(리워드/펀딩금 사용처/방법/시기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에 허위, 과장, 조작, 중요사실 기재 누락, 오기 등으로 인하여 중대한 오인의 소지가 있는 경우
    4. 프로젝트 페이지에 공시된 내용(리워드의 내용, 수량, 일정 준수 등을 포함하며 이에 한정되지 아니함)의 이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5. 관련 법령에 위배되거나 와디즈 지식재산권 보호정책, 커뮤니티 정책에 위반되는 프로젝트인 경우
    6. 메이커와 와디즈가 프로젝트 취소에 관하여 상호 합의한 경우
    7. 기타 이에 준하는 와디즈의 메이커 이용약관, 심사 정책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지 아니하는 경우

    4. 환불 절차

    환불 절차는 개별 반환과 일괄 반환에 따라 각각 다른 절차로 진행됩니다. 개별 반환 사유에 해당하는 서포터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하여 직접 환불을 신청함으로써 개별적으로 환불 받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 취소 사유에 해당하는 등, 환불을 통한 서포터 보호의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와디즈가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 서포터에 대해 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환불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4.1 개별 반환 절차

    본 정책 3.1 개별 반환 사유에 해당하는 환불 신청이 접수된 경우, 메이커는 환불신청을 한 서포터에게 아래 절차에 따라 개별적으로 환불을 진행합니다. 단, 아래에서 규정한 기간 이후에는 시스템 상에서 카드결제 취소를 통한 환불이 어려우며 메이커에게 직접 교환 또는 반환 등을 신청해야 합니다.

    1) 펀딩 프로젝트
    1. 단순변심에 의한 반환 절차

      1. 리워드 발송 정보 등록 전
        1. 서포터는 최종 결제일 이후 메이커가 리워드 발송 정보를 등록하기 전까지 결제의 취소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발송 정보를 등록하기 전인 경우 주문 제작 등의 이유로 메이커가 환불 불가 사유를 기재하는 등 전자상거래법에서 정한 환불 거부 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환불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발송 정보를 등록하지 않아 발생한 모든 손해(이미 배송된 제품을 회수하기 위하여 발생하는 왕복 배송비 등)는 메이커가 부담해야 합니다.
      2. 리워드 수령 후
        1. 서포터는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단순변심에 의한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메이커는 환불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환불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7영업일 이내에 환불을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서포터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 등)에는 3일의 처리 보류 기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메이커는 3.1.1)에서 정한 거부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환불을 승인 해야합니다.
          • 메이커는 단순변심에 의한 펀딩금 환불 시 리워드 반송 및 재반송에 대한 배송비를 서포터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하자로 인한 반환 절차

      1. 서포터가 수령한 리워드에서 본 정책 3.1.1).(2) 하자에 의한 개별 반환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해당 사실을 인지하거나 인지할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은 마이페이지에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해 신청할 수 있으며, 환불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만일 환불 신청의 근거가 충분하지 않거나 신청 내용이 환불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환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메이커는 환불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환불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7영업일 이내에 환불을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서포터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 등)에 3일의 처리 보류 기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1.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을 충족할 경우, 메이커는 환불 신청을 승인하고 카드결제 취소(카드사에 따라 약 2-5영업일 소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환불하여야 하며 리워드 반송을 위한 배송비를 부담합니다.

          단, 두 개 이상의 리워드 구성을 결제하고 그 중 일부 구성에 대해서만 환불을 신청할 경우, 쿠폰 또는 포인트 사용분을 제외한 금액이 우선 반환됩니다.

          (예)

          ① [슈퍼얼리버드] 티셔츠 5EA : 50,000원
          ② [얼리버드] 티셔츠 3EA : 35,000원

          * 쿠폰 사용금액 : 5,000원
          * 총 결제 금액 : 80,000원

          위의 상황에서 "②[얼리버드] 티셔츠 3EA"의 리워드 구성에 대해 환불 신청을 하는 경우, 쿠폰 사용분 5,000원을 제외한 30,000원이 반환됩니다.

        2. 접수된 신청 내용이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메이커는 환불 신청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으며 리워드 반송 및 재반송에 대한 배송비를 서포터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3. 리워드 미배송 또는 미제공으로 인한 반환 절차

      메이커가 지정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를 발송 또는 제공하지 않을 경우, 서포터는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프리오더 프로젝트
    1. 서포터는 본 정책 3.1.2)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서포터는 최종 결제일 이후 메이커가 리워드 발송 정보를 등록하기 전까지 결제의 취소를 요청하는 방법으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으며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워드가 무형의 재화 또는 서비스인 경우에는 전자상거래법 등 관련 법령 및 이에 따라 메이커가 정한 환불 및 교환 방침에 따라 와디즈 고객센터 또는 메이커와의 직접 소통을 통해 메이커에게 환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표시 또는 광고와 상이한 리워드가 배송된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해당 사실을 인지하거나 인지할 수 있었던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환불 신청은 마이페이지에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해 신청할 수 있으며, 환불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단, 리워드의 배송완료일로부터 7일이 도과한 이후 표시 또는 광고와 상이하다는 사유로 반환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마이페이지가 아닌 고객센터 또는 메이커와의 직접 소통을 통하여 개별 반환신청이 가능합니다.
    4. 서포터의 개별 반환 신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가 진행됩니다.
      1. 리워드 발송 정보 등록 전 상세페이지 내 스토리와 다른 리워드 설계, 리워드의 변경, 기타 메이커의 책임 있는 사유로 인하여 환불 신청이 이루어지는 경우, 메이커가 설정한 환불 불가 사유 여부와 무관하게 와디즈에 의한 환불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2. 리워드 발송 정보 등록 전 단순변심에 의한 환불 신청이 이루어지는 경우 주문 제작 등의 이유로 메이커가 환불 불가 사유를 기재하는 등 전자상거래법에서 정한 환불 거부사유가 없는 한 지체없이 환불 승인이 이루어집니다.
      3. 리워드 수령 후 7일 내 단순변심에 의한 환불 신청이 이루어지는 경우 메이커는 환불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환불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7영업일 이내에 환불을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서포터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 등)에는 3일의 처리 보류 기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리워드 수령 후 하자를 포함하여 표시 및 광고와 상이하다는 이유로 환불 신청이 이루어지는 경우 메이커는 하자 판단을 위한 증빙자료 및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하거나 단순변심 환불로 처리하여 배송비를 부담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반신뢰 사유의 발생으로 인한 반환 절차
    1. 서포터가 참여한 프로젝트가 본 정책 3.1.3) 기타 반신뢰 사유에 의한 개별 반환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서포터는 리워드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에 와디즈를 통해 메이커에게 환불 신청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은 마이페이지에서 원하는 프로젝트를 클릭 신청할 수 있으며, 환불 신청 이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2. 메이커는 환불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7영업일 이내에 환불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7영업일 이내에 환불을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서포터와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 등)에는 3일의 처리 보류 기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메이커는 리워드 반송을 서포터에게 요청할 수 있으며, 서포터가 이와 같은 메이커의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4) 예외 - 회사의 환불 신청 승인

    위 1) 내지 3)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와디즈가 직접 환불 신청을 승인하고 해당 서포터에게 환불할 수 있습니다. 단, 다음과 같은 사유가 리워드의 제공(예정)일(정기구독 등 2회 이상 리워드가 제공되는 경우에는 최초 제공일 또는 최초 제공예정일을 의미함)로부터 1년 이내에 발생한 경우에 한합니다.

    1. 본 정책 3.1 개별 반환 기준에 따른 환불 사유가 인정됨에도 불구하고 메이커가 환불을 거부하는 경우
    2. 메이커가 환불을 위한 절차(리워드 회수, 증빙자료 요청 등)를 진행하지 않는 등 서포터의 환불 신청이 접수된 날로부터 정책 상 규정된 기간 이내에 환불 승인 여부를 결정하지 않을 경우

    4.2 일괄 반환 절차

    본 정책 3.2 일괄 반환 기준에 따른 프로젝트 취소 등 환불 사유가 발생한 경우, 와디즈는 아래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 취소 등과 함께 환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권리자 기타 이해관계자 또는 제3자로부터의 신고에 의해 프로젝트 취소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도 이와 같습니다.

    1. 프로젝트 취소 또는 일괄 환불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와디즈는 해당 프로젝트 페이지 내 새소식란을 통해 프로젝트 취소, 환불 사유 및 조치 결과에 대해 안내합니다. 리워드 발송 전에 프로젝트가 취소될 경우 리워드는 발송되지 않습니다.
    2. 와디즈는 카드결제 취소 등의 방법을 통하여 서포터에게 일괄적으로 환불합니다. 단, 환불 전 메이커 또는 와디즈에 의하여 서포터에게 제공된 리워드의 회수 또는 폐기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위 요청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환불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4.3 반환 신청 결과 확인

    메이커가 환불 완료 또는 거절 처리를 진행하면 서포터에게 즉시 알림이 발송되며, 마이와디즈 서포터 탭을 통해 자세한 신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칙

    2023년 11월 8일 이전에 종료된 프로젝트는 2023년 1월 13일 개정된 이전 약관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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